정보보안의 첫걸음, 임직원 교육으로 한층 더 안전한 환경을.
이번 교육은 이앤에스글로벌 DT전략팀 보안파트 주관으로, 전사적으로 통합된 보안 정책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지난 11월 25일 안양을 시작으로 세방그룹 전국 지사별로 정보보안 교육을 순차적으로 진행했습니다. 특히 12월 12일에는 본사에서 이앤에스글로벌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본사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며, 회사 전체가 보안 인식을 한층 더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교육 진행자 양현준 책임 소개
이번 정보보안 교육은 정보보안 분야에서 12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DT전략팀 양현준 책임님께서 진행해 주셨습니다. 이앤에스글로벌에 합류하기 전, 보안관제, 인증심사 컨설팅, 네트워크 보안 엔지니어, 정보보안 강사 등 다양한 경험을 쌓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임직원분들의 눈높이에 맞춘 강의를 제공해 주셨습니다.
OT보안이란?
산업 운영 기술(Operational Technology)에서의 보안은 공장, 에너지 설비, 교통 시스템 등 물리적 기계와 장비들이 작동하는 환경에서 매우 중요한 영역입니다. 단순한 데이터 유출을 넘어서, 공장의 생산 라인이 멈추거나, 전력 공급이 끊기는 등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스마트 공장과 같은 자동화된 생산 환경에서는 OT 보안이 더욱 필수적입니다. 보안이 제대로 구축되지 않으면 시스템이 악의적인 공격에 노출되어 기업의 운영 전반이 마비될 위험이 있습니다.
OT보안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교육에서는 ' 일본 도요타 해킹 사고', '대만 전자제품 제조기업 해킹 사고' 등
OT해킹 사고 사례들을 같이 살펴보며 경각심을 가졌습니다. 임직원들은 OT 보안의 중요성을 진지하고, 일상 무에서 이를 실천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랜섬웨어와 대응
랜섬웨어는 감염된 PC의 파일을 암호화해 사용하지 못하게 한 뒤, 이를 풀어주는 대가로 금전을 요구하는 악성 소프트웨어입니다. 출처를 알 수 없는 이메일, 보안이 취약한 웹사이트, 감염된 USB 등 실생활에서 랜섬웨어 감염 경로를 학습하였습니다.
랜섬웨어는 작은 실수에서 시작되는 큰 위협이며 예방만큼 확실한 보안은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함을 전달하며 랜섬웨어 예방법과 감염 의심 시 대처 방법을 교육했습니다.
1. 랜섬웨어 사전 예방
정기적인 백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데이터는 별도 백업하여 안전하게 보관
/의심스러운 이메일이나 링크 검토
2. 감염 의심 시 대처 방법
즉시 네트워크에서 분리 후 보안팀 보고 / 백업 확인 및 빠른 복구
사내 보안 현황
세방그룹의 보안 수준을 점검하며, 개선이 필요한 부분과 향후 계획을 공유했습니다. 이앤에스글로벌에서 시행하고 있는 안전한 업무 환경을 만드는 주요 활동들을 소개하였습니다.
1. 정보보호의 날 운영
매월 둘째 주 수요일 보안점검의 날을 운영하며 세방그룹 임직원을대상으로
보안 체크리스트를 검토하고 보안 수칙을 실천합니다.
2. 보안 관제 시스템 운영
SIEM/SOAR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위협을 탐지하고 즉각 대응합니다.
DLP(데이터 유출 방지) 시스템을 통해 민감 정보 유출을 방지합니다.
3. 악성메일 훈련과 모의해킹
보안 의식 강화를 위한 악성메일 모의 훈련을 분기별로 진행합니다.
안전한 GPT 사용법
생성형 AI 도구 (GPT)의 올바른 사용 방법과 이를 안전하게 활용하기 위한 실천 방안을 제시하며 임직원들의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GPT는 업무에 큰 도움이 되지만, 그만큼 보안 위협도 함께 존재합니다. GPT를 안전하게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며 부주의 시 보안 위협에 노출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마무리하며
정보보안은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입니다. 정보보안교육을 통해 보안에 대한 인식이 더 깊어진 만큼,
안전한 업무 환경 구축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