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앤에스글로벌의 기술혁신팀은 세방그룹의 서버, 네트워크 및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 운영 등
전반적인 인프라 관리 업무 및 유지보수 업무를 담당합니다.
이앤에스글로벌 PEOPLE의 네번째 주인공 기술혁신팀 한기훈 선임, 박도현 사원의 인터뷰 시작합니다.
Q1.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한기훈 선임: 안녕하세요, DT추진부문 기술혁신팀 한기훈입니다.
박도현 사원: 안녕하세요. 기술혁신팀 IT인프라 및 시스템 운영 담당 박도현입니다.
Q2. 기술혁신팀에서 담당하고 계신 업무 소개 부탁드립니다.
한기훈 선임 : 세방그룹 전체 그룹사의 서버(UNIX, x86계열), 그룹웨어, 솔루션 등 인프라 운영을 총괄하는 업무를 하고있습니다.
또한 시스템운영을 위한 관리업무 (유지보수 점검, 각종 보안감사 대응, 모니터링 및 백업 관리 등) 및 신규 시스템 구축 업무도 하고있습니다.
박도현 사원: 온프레미스 환경의 서버 관리 및 유지보수, 데이터백업 등 안정적인 운영을 책임지며, 발생 가능한 장애를 사전에 예방하고
문제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여 IT 자원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지원합니다.
Q3.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 또는 가장 대표적인 구축 사례는 무엇인가요?
한기훈 선임: 작년에 IDC 실을 이전하는 작업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이전 프로젝트 계획 및 실행까지 입사 직후부터 진행하다 보니 어려움도 많았지만,
팀원 및 엔지니어 분들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제가 운영하는 그룹사 시스템에 대해 많이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박도현 사원 : 그룹사 IDC 이전 프로젝트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입사한지 1년이 채 안되었을 때 이기도 했고, 규모가 꽤 크다 보니 관련 엔지니어 및
모든 팀원들이 몇달간 달라붙어서 고생했던 게 생각이 나네요..
당시에는 많이 힘들었지만,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프로젝트였습니다.
Q4. 시스템 엔지니어(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 있다면?
한기훈 선임 : 시스템 엔지니어 직무는 인프라에 대한 폭넓은 지식이 필요합니다.
한가지 기술에 몰두하는 것 보다는
다양한 기술 및 지식에 관심을 갖고 내재화를 하는 게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또한 다양한 인프라를 관리하다 보니 업무를 하며 수 많은 엔지니어 및 현업과의 소통이 이루어 집니다.
유관 담당자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박도현 사원: 모든 서버 및 시스템의 근간이 되는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종 OS들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면,
시스템 엔지니어가 다양한 IT 환경에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을 담당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5. 앞으로의 계획과 도전하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한기훈 선임 : 단기적으로는 현재 진행중인 세방그룹 그룹웨어 차세대 개편 프로젝트에 집중하고 싶습니다.
중장기를 목표로는 노후화된 시스템을 신규 시스템으로 개선하는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보고 싶고,
그 진행에서 새로운 IT스킬들을 내재화하며 개인의 커리어면에서도 발전하고 싶습니다.
박도현 사원: 단기적으로는 클라우드 자격증을 취득하여 클라우드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장기적으로 세방그룹의 클라우드 환경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