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물류서비스팀 소개 부탁드립니다.
2000년에 세방 정보기술팀에 입사하여 현재 IT사업부 물류서비스팀을 맡고 있는 정찬수 팀장입니다.
물류서비스팀은 세방그룹의 물류관련한 모든 IT업무를 지원하는 부서로서 통합물류파트와 창고물류파트
2개의 파트로 구성하여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2.SENTER 서비스와 세방그룹의 IT물류 현황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SENTER는 물류기업인 세방 주식회사의 물류와 관련된 기간시스템으로
당사에서 자체개발하여 운영지원하고 있습니다.
SENTER라는 명칭은 Sebang+ cENTER 를 합산한 단어로
'물류와 정보가 융합된 4차산업에 세방이 중심이 된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세방그룹의 IT물류현황은 위에서 설명한 통합물류시스템인 SENTER,
다양한 화주와 화불을 창고에서 관리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SWMS(Sebang Warehouse System) 이 있습니다.
Q.3물류서비스팀의 하루 일과가 궁금해요
유연근무에 따라 8~17시 , 9시~18시 두가지의 근무형태를 개인별로 매달 선택하여 근무합니다.
물류서비스팀의 주 고객은 물류현장으로서 전화응대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프로그램 관련 요청사항은 IT서비스 관리시스템인 ITSM(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 Management)을 통하여
요청사항확인과 처리결과를 등록하여 업무를 진행합니다.
물류현장의 대응이 주 업무이기에
현장업무의 이해와 현장 직원과의 소통을 위한 현장 출장이 간헐적으로 발생합니다.
Q.4 최근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 소개해주세요
2024년 01에 오픈한 '세방전지 납제품 재고관리 운영개선' 프로젝트 입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세방전지공장(광주공장,창원공장)의 납제춤(연괴,연부품) 재고관리 강화를 위해
창고관리시 스템을 개발하여 현장 적용하였습니다.
개발기간은 4개월(2023년 09월 ~12월) 이었으며, 2024년 01월 01일에 광주,창원공장을 동시 오픈하면서
당팀의 직원들이 오픈 전 1주일, 오프 후 1주일로
약 2주간 공장에서 상주하여 대응함으로서 직원들의 노고가 많았지만,
그 노고만큼 성공적인 프로젝트로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로 인해 납제춤의 정물일치(현장실문ㄹ과 시스템간 정보의 동기화)가 가능하였고,
3D모니터링을 도입하여 공장 및 창고의 재고정보를 가시화하였습니다.
Q5. 물류 서비스 팀원들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Web 기반으로 구축된 물류시스템을 다루어야 하기에
Web개발에 필요한 기술역량 (Java,Javascript,프레임워크,DB2,Oracle 등)을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며,
신기술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이를 습득하여 필요한 부분에 적용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물류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물류시스템내의 각 분야별 모듈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쌓아
해당분야 전문가정도의 업무역량을 갖추어야 합니다.
Q.6 앞으로의 물류서비스팀 목표와 계획 말씀해주세요.
물류서비스팀은 세방그룹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물류IT서비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물류서비스에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는게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목표입니다.
더불어 보다 나은 서비스지원을 위하여 작업현장에 대한 이해와
현장을 운영하는 직원들과의 원활한 소통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하여 주기적인 현장방문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여
IT개선사항을 도출하기 위한 VOC(Voice of Customer)를 계획하고 있습니다.